사무국 소식 202206

과학과 신학의 대화
2022-06-10
조회수 50

 





SF와 함께하는 초여름

 

안녕하세요.

여름이 오다가 만 듯한... 6월의 다소 흐린 날에 인사드립니다.


여러분은 요즘 어떤 것들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혹 무료한 일상을 보내고 계신다면, 따끈따끈한 SF 책과 영화를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당신은 상상할 수 있어? 당신이 둘이라는 걸?"

 

먼저는 '아노말리'라는 장편소설입니다.


세달 전에 착륙했던 비행기가 동일한 승객을 태우고 세달 후에 다시 착륙한다는 설정인데요, 그러니까 현재에는 3월에 비행기에서 내린 승객 A와 6월에 내린 승객A가 둘 다 존재하게 됩니다.


인간은 예상하지 못한 상황을 마주했을 때 어떻게 반응하게 될까? 모든 것이 시뮬레이션 된 것은 아닐까? 등 함께 생각 실험을 하며 읽을 수 있습니다.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소집된 과학자들과 종교계 인사(?)들의 반응을 보는 것도 재미 요소입니다.

 

"무가 없으면 유도 없으니까요."

 

영화로는 '애프터 양'을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극중 '제이크'와 '키라'는 중국인 '미카'를 입양하고 그의 오빠 역할을 해 줄 안드로이드 '양'과 함께 살았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양'이 작동을 멈추면서 이야기는 시작하고 그의 기억/메모리를 되짚어갑니다.


영화는 포스트 휴머니즘 시대에 기술이란 무엇이며, 과연 인간적인 것은 무엇인지 질문합니다. 여러 깊이 있는 이야기들이 오갈 수 있는 좋은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문화 전반에서 과학에 관한 관심이 부쩍 눈에 띄는 것 같습니다. 이런 때에 과학에 대해 조금씩만 더 알아가도 이해할 수 있는 폭이 매우 넓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과학과 신학의 대화'와 함께하는 여러분도 다가오는 여름에 과학과 신학, 혹은 어떤 것에서든지 폭을 넓힐 수 있는 여유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과신대에서는 새로운 책 모임과 청소년 일일 캠프 등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많은 관심과 참여를 요청드립니다.

 

함께해 주셔서 늘 감사합니다! :)

 

김나영


 




이 달의 소식

 

 

1. 강좌 안내 (https://www.scitheo.or.kr/shop)

업글 기초과정 상시모집

 

2. 커뮤니티

목회자 모임 : 6월 13일(월) 20:00 (발제: 안정도 목사)

 

3. 재정 보고 (https://www.scitheo.or.kr/84)

5월 재정은 수입 7,522,314원, 지출 5,496,617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재정보고 게시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든든한 후원 덕분에 이번 달도 과신대 사역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과학과 신학의 대화 사무국 드림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