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월 사무국 소식

과학과 신학의 대화
2024-10-14
조회수 277


안녕하세요! 사무국 행정팀장 김윤영입니다.🍁🍂

한 달이 금방 지나가네요. 사무국도 정말 바쁘게 한 달을 보냈습니다. 이번 달도 여러분께 알려 드릴 재밌는 소식을 한 보따리 가져왔어요!


1. ivp출판사와의 작당 모의, 스포일러 :)

2020년 9월에 ivp에서 《영생을 주는 소녀 1》라는 웹툰이 책으로 출간된 거, 아시나요? "영생을 주는 소녀"는 '에끌툰'에서 연재되던 김민석(러스트)/안정혜(린든) 작가의 웹툰인데요. 1권 이후 완결은 언제 나오나~ 궁금하셨던 독자들이 많으실 거예요. 드디어 그 책이 완간된다고 합니다! 11월에요! 와아아-!! 아니, 이거 이렇게 스포일러 해도 되느냐고요? 모르겠습니다. ivp에 혼나진 않겠죠.🙄😱


이 이야기를 왜 하느냐면, 이 책으로 ivp와 과신대가 아주 재미있는 행사를 하기로 했거든요. 《영생을 주는 소녀》는 과학 시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에게 '과학 기술이 인간을 선하게 바꿀 수 있는지'를 질문하고, 독자로 하여금 성경적 가치는 무엇인지, 과학 기술을 기독교 신앙으로 어떻게 바라보고 선용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합니다. 최근 인공지능(AI)과 유전자 편집 기술 등의 발전을 보면서 이런 고민은 더욱 깊어지는 것 같아요. 


"ivp와 함께하는 과신대 포럼! with <영생을 주는 소녀>"를 통해서 '트랜스 휴머니즘'에 관해 함께 고민하고 답을 모색해 보면 좋겠습니다. 우리의 질문에 좋은 강연으로 화답해 주실 과학자와 신학자도 모셨습니다. 잘 준비해서 여러분께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ivp에서도 책이 잘 출간될 수 있도록 막바지 작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네요. 11월에 출간될 《영생을 주는 소녀》 2,3권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


2. 9월 온라인 기초과정이 잘 끝났습니다! :)

이번 기초과정은 7명이 수료하셨어요. 현직 과학 교사부터 목회자까지 다양한 직업을 가진 분들이 과신대 기초과정을 수강해 주셨습니다. 수강하신 모든 분께 수고하셨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우종학 교수님과 함께 한 Q&A 모임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논의와 치열한 고민이 가득했던 것 같아요. 과학을 받아들이면 무신론자가 되는 것 같아 두려운 마음, 과학을 가르치는 교사로서 청소년들이 과학을 통해 창조주 하나님을 더 풍성히 알게 되기를 바라는 열정, 창조과학회의 '지구 나이 6천년 설'은 학계에선 대화 축에도 안 끼워준다는 이야기 등. 이야기를 들으며 울고 웃다 보니 1시간 30분이 훌쩍 지나가 버리더라고요. 용기 있게 자신의 고민을 털어 놔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기초과정은 고민의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입니다. 지금까진 '굳건하게 확신하는 믿음'을 가졌다면 이제는 "어떠한 변화에도 적응할 수 있는 진화하는 믿음", 지금까진 '확고한 답을 가진 신앙'이었다면 이제는 "질문을 품고 살아내는 삶"을 살게 될 테니까요. 레이첼 헬드 에반스가 저서 《헤아려 본 믿음》에서 보여줬던 것처럼요. 기초과정을 수강한 여러분의 작은 날갯짓이 한국 기독교에 유의미한 변화를 일으키는 나비효과를 불러올 것이라 믿습니다. 그 날갯짓, 지치지 않고 끝까지 할 수 있도록 과신대가 함께하겠습니다!



과신대 아카데미


1. [기후위기와 기독교] 과정 (마감)

한국교회환경연구소 x 과학과신학의대화

한국교회환경연구소와 과학과신학의대화가 함께하는 [기후위기와 기독교]과정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상을 지키고 회복하고자 하는 소명감을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기후위기를 탐구하고 배우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올해 유난히 길고 더운 여름을 보낸 영향인지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개인적인 관심 외에도 교회 환경부서 활동, 기후변화 대응의 기독교적 관점 적용 등 다양한 이유로 총 52명이 신청해 주셨습니다. 

🌱 수강기한 : 10/7(월)~10/18(금)
🌱 온라인 Q&A : 10/15(화) 저녁 8시, 신익상 소장(한국교회환경연구소)









과신대 정기 모임


1. 청소년 교육팀

 청소년교육팀은 9월 20일(금)에 《지구 정원사 예수》의 저자이자 편집자이신 덕신교회 최광선 목사님을 모시고 북토크를 진행했습니다. 최광선 목사님은 우리가 결코 좌초되지 않을 것이라는 자신감 속에서 여러 위험 신호들을 무시했던 타이타닉호와 같이 되지 않기를 바라며, 기후위기 시대에 우리가 해야할 일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셨습니다. 북토크 강연은 위 영상을 클릭하시면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모임 후기는 여기)

 돌아오는 모임 날짜는 11월 2일 (토) 저녁 8시입니다. 이번 달 모임에서는 토마스 베리의 책 《우주 이야기》를 읽고 나눕니다.


 * 청소년교육팀은 초등부터 중고등까지 청소년들의 과학교육과 신앙교육에 관심 있는 과신대 정회원은 누구나 환영합니다. 

활동 1. 과학의 여러 분야를 함께 공부하며, 기독교 신앙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교육하기 위해 협력합니다.
활동 2. 교회학교, 수련회 등의 강의와 청소년 캠프를 준비하고 진행합니다.


문의. 과신대 사무국 scitheo.office@gmail.com / 팀장 구형규 선생님 hkkoo77@gmail.com


2. 목회자 모임 

목회자 모임은 지난 9월 2일 저녁, 온라인 줌에서 "영혼의 기원에 관한 한 목회자의 관점"이라는 주제로 모였습니다. 

10월 모임은 10월 14일 월요일 저녁 8시, 김영웅 박사님을 강사로 모시고 온라인 줌에서 모였습니다. 

정회원이 아니어도 과학과 신학에 대해 함께 대화 나누기 원하는 목회자 누구나 환영합니다. 다양한 사역 현장의 경험을 나누고, 목회 현장에서의 '과학과 신학의 대화'를 위해 연대하고 공부하는 목회자 모임에 오세요!


3. 북클럽   


#과신일다(미동부) 북클럽 《보이지 않는 세계》 마이클 하이저 저
11월 14일 목요일 저녁 8시(미동부 기준, 한국시각 15일 금 오전 9시) / 온라인 zoom

#샤르댕 북클럽 《과학시대의 도전과 기독교의 응답》 우종학 저 

10월 24일 목요일 저녁 8시  / 온라인 zoom

#성서와여성 북클럽 《제국,성서,탈식민여성주의》 무사 두베 저
10월 29일 화요일 오후 7시 / 온라인 zoom

#제주 북클럽 《찬란한 멸종》 이정모 저 

11월 3일 일요일 오후 5시 / 북촌교회 당 (제주시 조천읍 북촌7길 25-14)


🌻 참여 신청 및 문의

분당판교_정훈재 북클럽 지기 (hunjae@gmail.com) / 제주_김양현 북클럽 지기 (fisherkim30@gmail.com) /샤르댕_박소은 북클럽 지기 (esthera@nate.com) /성서와여성_김란희 북클럽 지기(urbanlite@naver.com) /과신일다(미동부)_양우준 북클럽 지기 (heekyeol@gmail.com) / 관악_ 과학과 신학의 대화 사무국 (scitheo.office@gmail.com / 010-2397-4231)

0 0